Trade Study (트레이드 스터디)
×
제 목 캔들 차트의 이해
작성자 트레이드스터디 관리자 등록날짜 19-08-11 14:22

본문

 

 

캔들 차트란?

 

일정 기간의 추가 흐름을 막대 모양으로 나타낸 차트입니다. 양초(캔들) 모양으로 생겨서 캔들 차트라 부릅니다. 캔들 차트는 일본에서 개발된 것으로, 일정 기간 동안의 시가/종가/고가/저가의 4가지 가격을 봉 하나에 나타낸 차트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트레이딩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캔들은 시가와 종가, 저가와 고가로 구성됩니다. 시가는 캔들이 만들어지는 시작 가격을, 종가는 캔들이 만들어진 마지막 가격을 가리킵니다. 캔들이 만들어지는 동안 거래된 가장 낮았던 가격을 저가, 가장 높았던 가격을 고가라고 합니다.

 

캔들은 양봉과 음봉으로 구분되는데요. 양봉은 시가 보다 종가가 더 높을 때, 음봉은 시가 보다 종가가 더 낮을 때 만들어집니다. 캔들의 색은 차트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빨간색은 양봉 캔들이라 하고, 파란색은 음봉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시가와 종가 사이의 영역을 몸통이라고 하고, 몸통 보다 높은 거래 가격대(종가와 고가 사이)를 윗꼬리 혹은 윗그림자, 몸통보다 낮은 거래 가격대(시가와 저가 사이)를 아랫꼬리 혹은 아랫그림자라고 합니다.

 

 

캔들만 가지고 매매하면 수익 확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캔들은 매매를 돕는 보조적인 도구로 활용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분석을 병행해야 합니다. 캔들 패턴을 확인하고 매매할 경우에는 수익 기대치가 줄어들기 때문에, 캔들을 활용할 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