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e Study (트레이드 스터디)
×
제 목 이동평균선의 이해
작성자 트레이드스터디 관리자 등록날짜 19-04-19 14:46

본문

 

 

이동평균선이란?

 

이동 평균선이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 평균치를 이어 놓은 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20일 이동평균선은 20일 동안 특정 종목을 매수한 사람들의 '평균 매수 가격'을 의미합니다. 만약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다면 최근 20일 동안 해당 종목을 매수한 사람들은 대체로 수익을 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가는 대체로 평균으로 회귀하는 성향을 띱니다. 이동평균선은 추세에 대한 가장 빠른 지표이며, 파동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동평균선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 주가의 평균치가 올라가는 과정인지, 아닌지를 파악해 미래의 주가 동향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분류

 

이동평균선은 분석하는 기간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구분합니다. 보통 이동평균선을 분석하는 기간이 짧을수록 기울기가 가파른 움직임을 보입니다.

 

 

5 MA (단기 매매선)


5일 선의 기울기도 단기 매매선, 스윙선으로도 불립니다. 보통 1주일(5거래일) 이내의 스윙매매 시 중요한 지표로 활용합니다.

 

20MA (심리선, 생명선) 


20일 선의 기울기. 심리선 혹은 생명선으로 불립니다. 상승추세가 살아있는 종목은 20일선을 주요 지지선으로 하는 움직임을 나타내는데요. 20일선에서의 기울기는 현 주가 흐름의 방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합니다.

 

60MA (중기적 추세선) 


중기적 추세선, 수급선으로 불립니다. 시세의 연속성을 눈으로 확인시켜주기 때문에, 상승(하락)추세로 전환할 때마다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60MA는 대략적으로 분기별 흐름을 나타냅니다.

 

120MA (장기적 추세선)

 

일반적으로 경기선으로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경기보다 6개월 정도 선행하는 경향이 있기에 중기 및 장기 흐름을 예측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약 반기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240MA (상장폐지선)

 

일명 상폐선으로 불립니다. 상장 폐지되는 종목의 상당 수가 240일선을 하회한 종목에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정배열과 역배열

 

정배열

 

 

이동평균선 순서가 위에서부터 아래로 주가 > 단기이평선 > 중기 이평선 > 장기 이평선의 형태로 나타내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이동평균선이 우상향한 상태로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강세 흐름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 경우 매도는 자제하고 일정부분 보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역배열

 

 

정배열과는 반대로 장기 이평선 > 중기 이평선 > 단기 이평선 > 주가 순으로 배열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동평균선이 우하향한 상태로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약세 흐름에서 주로 나타나기에 이경우 주식 매수는 자제하고, 일정 부분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배열 종목은 조정 시에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매수세의 가담으로 반등이 쉬운 반면, 역배열 종목은 상승 시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매도세의 방해로 반등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급하게 내려올수록 매도세는 아주 강하게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주가는 언제나 계속 상승하지도 하락하지도 않습니다. 주가의 움직임은 결국 정배열 -> 역배열 -> 정배열의 순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결국 주가의 움직임은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이 반복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평선이 수렴되었다는 것은 주가 흐름이 크게 상승하지도, 크게 하락하지도 않고 변동성이 최소화된 상황으로 볼 수 있는데요. 즉 매물이 소화과정을 충분히 거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이평선이 수렴(에너지를 모으고 있는 상황)한 후에는 새로운 추세 형성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렴 후 방향성은 위, 아래 모두 가능합니다. 대체로 장기 이동평균선이 지지 또는 저항으로 작용하느냐 여부에 따라 방향성이 결정됩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때를 말합니다. 이는 단기적인 흐름이 좋다는 표시이며, 만약 거래량도 함께 증가한다면 강력한 매수 신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데드크로스는 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아래로 깨고 내려가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 경우 거래량은 대체로 감소하는 모습을 띕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만으로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이를 가지고 속임수를 쓰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인데요. 일례로 상승하는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단기 이동평균선이 밑에서 위로 상향 돌파하는 골든크로스는 안정적이지만, 하락하는 중강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는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주가의 민감도가 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 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